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서드 파티에 대해 알아보자!

코린이도이 2021. 5. 12. 14:27

서드파티

Third Party: 기본적으로 '제 3자'를 뜻하는 단어이다. 이 제 3자가 어떤 분야의 제 3자를 의미하는지에 따라 의미가 나뉜다. 대체로는 제조자와 사용자 이외 외부의 생산자를 가리키는 뜻으로 쓰인다.

 

스마트폰 용어로의 의미

스마트폰에서 서드파티란, 각 OS제조사의 스토어 등지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은 기본적으로 제조사가 만들어 탑재한 순정(stock)앱 즉 스마트폰의 퍼스트 파티라고 할 수 있는 부류, 그리고 세컨드 파티에 속하는 통신사 앱이 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드파티 앱은 한국 한정으로 카카오톡, 사진 관련 어플로 안드로이드, iOS모두 다양한 필터링 효과나 후보정을 제공하는 서드파티 앱들이 있다.

 

거의 완벽한 샌드박스 식으로 작동해서 폐쇄적이라는 소리를 듣는 iOS에 비하여, 안드로이드는 개발자에게 좀 더 개방적인 API를 제공함으로 다양한 부류의 서드파티 앱이 존재하는데, 키보드, SMS, 홈 런처까지 안드로이드가 다채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고 평가받는 것을 이러한 다양한 서드파티 앱들이 존재해서이다.

 

다만 이러한 서드파티 앱들은 기본적으로 OS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므로 OS공급자나 하드웨어 제조사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하는 앱들은 만들 수 없다. 반대로 커널단을 조작하여 하드웨어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제조사들은 자사의 퍼스트파티 순정 앱에 O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해서 앱들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API의 구현도는 각 OS의 개발 사상이나 보안 정책, 하드웨어 밴더들의 지원 정도에 따라 달라짐으로 개발자가 원한다고 해서 모든 앱을 크로스 플랫폼으로 만들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서드파티 앱들은 세련된 디자인과 적극적인 퍼포먼스 커스터마이징 등으로 동 기능을 제공하는 제조상의 순정 앱들보다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반대로 하드웨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영역일 경우, 퍼스트 파티에 해당하는 제조사가 하드웨어를 좀 더 잘 컨트롤이 가능하기에 서드파티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또한 피처폰과 스마트폰을 구별하는 결정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은 서드파티가 앱을 아무 제약 없이 개발할 수 있으나 피처폰은 서드파티의 참여 자체가 배제되고 오히려 세컨드 파티인 통신회사의 앱이 주가 되기 때문이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