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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의 이마트와 손잡고 이베이코리아 매각 본입찰에 참여했던 네이버가 인수 의사를 공식적으로 철회했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이 단독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나섰다.

네이버는 22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이베이코리아 지분 일부 인수 등을 검토했으나 최종적으로 인수 절차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애초 네이버는 신세계와 함께 지난 7일 실시된 이베이코리아 본입찰에 참여했다.

그러나 지난 17일 "이베이코리아 입찰에 참여는 했으나 참여방식 또는 최종 참여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힌 데 이어 결국 이날 인수전 최종 불참을 선언했다.

네이버가 인수전에서 중도에 발을 뺀 이유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베이 쪽에서 신세계-네이버 컨소시엄보다는 신세계와 양자 협상을 통해 이번 인수 협상을 마무리 짓기를 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인수 협상에서는 복잡한 3자 구도보다 양자 구도가 깔끔하다"면서 "이베이 입장에서 '(협상) 종결 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에 이베이코리아의 높은 매각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 등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지난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거래액 28조원을 기록한 1위 업체다.

점유율 3위인 이베이코리아를 신세계와 공동으로 인수하더라도 추후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여기에 4조원대로 거론되는 인수가에 견줘볼 때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네이버가 인수전에서 발을 빼면서 이마트는 독자적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의 지분 80%를 3조5천억원에 인수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이베이 측은 이베이코리아 지분 20%를 남겨두되 나머지 지분에 대한 인수가를 좀 더 높이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의 자금 조달 능력이 변수가 되고 있다.

이마트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분기 기준 1조637억원이다.

이마트가 지난달 서울 가양점 토지와 건물을 6천820억원에 매각한 것을 더하면 1조7천457억원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스타필드 시티 등을 담보로 대출과 회사채 발행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자산 유동화 등을 통해 자산을 전략적으로 재배치하고 있어 (단독 인수를 하더라도) 자금에 대한 부담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신세계와 네이버는 이번 이베이코리아 공동 인수가 무산된 것과 별개로 양측의 사업 협력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마트는 "물류와 상거래 등의 분야에서 전방위적 협력체계를 만든다는 계획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네이버도 "신세계와의 사업 협력은 변함없이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관련 용어
    • 컨소시엄
      ① 공사채·주식과 같은 유가증권의 발행액이 지나치게 커 증권인수업자가 단독으로 인수하기 어려울 때 이를 매수하기 위해 다수의 업자들이 공동으로 창설하는 인수조합을 일컫는다. 신디케이트와 혼용되는 컨소시엄은 일반적으로 공동구매카르텔, 또는 공동구매기관을 의미하는데 인수업자들의 발행증권분담에 목적이 있다. ② 정부나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에 여러개의 업체가 한 회사의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도 컨소시엄이라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컨소시엄의 구성방법은 주사업자를 주축으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정부에서 추진중인 제2이동통신 사업과 유선방송 프로그램 공급업체 선정 등이 좋은 예이다. 보통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는 투자위험 분산, 부족한 기술의 상호보완, 개발이익의 평등분배 등이 고려돼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컨소시엄 (매일경제, 매경닷컴))
    • 신디케이트
      카르텔 중 가장 발달한 형태이고, 카르텔에 가맹된 개개의 기업이 직접 판매하지 않고 카르텔 자신이 공동판매기관을 가지며 가입기업의 상품을 일괄하여 판매할 때, 이 카르텔을 신디케이트라 한다. 이것의 공동판매기관만을 신디케이트라고 할 때도 있다. 신디케이트에서 카르텔의 통제는 가장 완전하게 행해지고 판매통제뿐만 아니라 상품의 생산에 대하여도 통제력을 미칠 수 있다. 가맹기업의 독립성은 현저하게 제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디케이트는 카르텔 중에서도 특히 그 정도가 높은 것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신디케이트 [syndicate] (경제학사전, 2011. 3. 9., 박은태))
    • 카르텔
      기업연합이라고도 하며, 시장통제를 목적으로 동일 산업부문의 독립기업을 독점적으로 결합시키는 기업연합형태를 말한다. 기업과 기업간의 경쟁으로 일어나는 불이익을 제거하고 시장을 독점하며 초과이윤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점에서는 트러스트와 다를 바가 없으나, 카르텔의 특징은 독립기업의 연합형태, 즉 협약에 의한 결합형태인 것, 그리고 시장통제를 목적으로 하는 것에 있다. 카르텔에 있어서 그 참가기업은 법률적으로는 물론, 경제적으로도 독립성을 잃지 않고 공동행위는 협약의 범위 내로만 한정되며, 그 이외에서는 자유로이 경쟁할 수가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카르텔 [cartel] (경제학사전, 2011. 3. 9., 박은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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